자격증/DASP

[DAsP] 4-2-4절 핵심 엔터티 정의

동호다찌 2022. 5. 27.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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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4. 데이터 모델링

제2장 개념 데이터 모델링


1. 엔터티

가. 엔터티란?

엔터티란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그 대상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대상들 간의 동질성을 지닌 개체 또는 행위의 집합

엔터티를 정의할 때는 어떤 대상이 그 엔터티에 속하는지 혹은 속하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화배우라는 엔터티를 영화에서 극중 배역으로 분하여 연기하는 사람(?)으로 정의한 경우에 파트라슈는 주연이지만 배우인지 아닌지를 명확히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엔터티 정의의 요건

  • 우리가 관리하고자 하는 것인지를 확인한다.
  • 가로와 세로를 가진 면적(집합)인지를 확인한다.
  • 대상 개체들 간의 동질성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다른 개체와 확연히 구분되는 독립성을 가지는지를 확인한다.
  • 순수한 개체이거나 개체가 행위를 한 행위 집합인지를 확인한다.

2. 의미상 주어 정의

엔터티에는 인조 식별자(Artificial Unique Identifier)가 있을 수 있고, 이를 가주어(假主語)라 한다면 진주어(眞主語)에 해당하는 관계나 속성이 어딘가에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의 가주어는 임의의 번호를 부여해서 만든 카드번호를 말하며, 진주어는 카드를 발급 받은 사람(고객 번호)과 발급 받은 상품(상품 코드), 그리고 발급일자가 될 것이다. 이 진주어를 의미상의 주어라고 할 수 있으며, 의미상의 주어를 모델링 입장에서 본다면 원래의 본질적인 식별자에 해당한다.

가. 본질 식별자 정의의 의의

모델링 진행 과정에서 본질 식별자를 특별히 중시하는 이유는 집합의 의미가 모호한 상태에서는 더 이상 객관적인 판단을 진행해 가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집합의 의미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모호한 집합에 인조적인 유일한 이름만 가져다 붙인다고 해서 갑자기 집합의 정의가 명확해지지는 않는다.


나. 본질 식별자 정의 예

신용카드 엔터티의 본질 식별자인 고객 번호와 상품 코드는 부모에게서 상속받은 관계 속성이며, 이 부모들은 바로 키 엔터티이다. 다시 말해 본질 식별자로 상속 관계를 규명해 올라갔을 때 최상위에 존재하는 것이 바로 키 엔터티라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임의의 엔터티가 다른 엔터티와 1:M이나 1:1 관계일 때 1 쪽의 엔터티가 항상 본질 식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사원 엔터티와 부서 엔터티는 M:1의 관계를 가지지만 사원 엔터티의 부모가 부서 엔터티는 아니다. 다시 말해 1쪽의 엔터티라고 해서 항상 본질 식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본질 식별자란 만약 그가 없다면 자신이 절대로 태어날 수 없을 때만 해당된다.


3. 코드성 키 엔터티 모델링

소위 코드성 엔터티라고 부르는 엔터티를 개념적 모델링 단계에서 도출할 것인지 아니면 나중에 상세 모델링 단계의 정규화 단계에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모델링의 효율적인 진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의 네 가지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다.

  • 이 엔터티가 자식 엔터티를 가지는가?
  • 이 엔터티가 자신만의 다양한 속성을 가질 것인가?
  • 이 엔터티가 여러 엔터티에 관계를 가질 것인가?
  • 이 엔터티가 다양한 종류의 관계를 가질 것인가?

4. 집합 순수성 예

가. 집합 순수성 의미

엔터티는 반드시 순수한 본질(本質) 집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정의하고자 하는 집합이 사람, 상품 등과 같이 단위 사물을 정의한 개체(個體) 집합이 되든지, 아니면 이들이 어떤 활동을 함으로써 만들어진 입금, 계약 등과 같은 행위(行爲) 집합이 되든지 간에 반드시 둘 중의 어느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고 이들이 서로 결합된 형태라면 그것은 관계이다.


나. 집합 순수성 예

납입자와 같은 단어 개체 집합이 합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자’란 사람이나 단체와 같은 개체 집합을 의미하며, 이러한 개체가 포함될 수 있는 본질 집합은 고객과 같은 집합들이 이에 해당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납입자란 순수 본질 집합인 고객과 납입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것, 다시 말해 이것은 엔터티가 아니라 관계라는 것이다.


다. 집합 순수성 적용 예외 사항

관계의 엔터티화

관계가 엔터티로 변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피보험자란 단어를 분석해 보면 보험 수혜자로 위촉되었다는 행위와 그 수혜자가 된 사람의 개체가 결합되어 있어 순수한 본질 집합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가 분명하다.

하지만, M:M 관계는 최종적으로는 관계로써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1:M으로 연결된 교량 역할을 해주는 엔터티로 바뀌어야 한다.

이 엔터티는 관계가 변해서 생성되었기 때문에 릴레이션 엔터티(Relation Entity)라고 부른다. 방법론에 따라서 제휴 엔터티(Association Entity)나 교차 엔터티(Intersection Entity)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부 집합 정의

금융기관과 수납기관은 언뜻 보기에는 마치 모두 행위처럼 보이는 금융, 수납의 수식을 하는 부분과 업체들을 말하는 개체 집합인 기관이 결합된 형태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이 두 가지 단어는 서로 결론이 다르다.

금융기관은 엔터티가 될 수 있지만 수납기관은 엔터티가 아니라 관계일 뿐이다.


배타적 관계 대체

일반적으로 이것을 배송처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를 풀어보면‘배송’이라는 행위와‘처’라는 개체 집합이 결합되어 만들어졌음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 먼저 ‘처’에 해당하는 원래의 집합을 찾아보면 다양한 개체 집합들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업무의 변화가 심해서 배송처가 될 대상 집합이 앞으로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면 필연적으로 배타적 관계 선분이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의 처리 방법에는 빈번한 수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라면 약간의 집합적 중복이 발생하더라도 별도의 엔터티를 생성할 필요가 있다.


5. 집합 동질성

가. 집합 동질성 의미

엔터티에서 동질성(同質性)을 정의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집합에 들어갈 개체들의 동일한 성질을 어디까지로 한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나. 집합 동질성 부여의 예

고객을 예로 들면, 첫 번째는 고객집합에 대해 우리 회사의 상품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사람들의 집합이라고 규정했다고 가정하자. 두번째 경우는 우리 회사의 상품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사람 혹은 법인·단체들의 개체집합이라고 규정했다고 가정하자.


1) 사람의 집합이라고 규정한 경우

이 경우에는 사람만의 집합이고, 상품과 구체적인 관계를 맺은 사람들만 존재하는 집합으로 정의했다는 특수성이 분명히 나타나야만 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정의는 잠정 고객은 이 집합에 포함 되지 않는다는 집합적 비교를 확실하게 해 주고 법인, 금융기관 등도 전혀 동질성을 갖고 있지 않다 는 것을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2)사람 또는 법인이라고 규정한 경우

위의 이러한 집합들을 분명하게 포함시켰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6. 엔터티 명칭

가. 적절한 엔터티 명칭

엔터티 명칭은 그 엔터티를 함축시킨 의미를 담고 있어 남에게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오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나. 엔터티 명칭 부여하기 예제

좌측에 있는 교육과정이란 엔터티는 의미상으로 본다면 교육과목에 가까운 엔터티이다. 다시 말해서 이 과정이 몇 차례 강의가 개설되더라도, 혹은 아직 언제 강의를 개설할지 결정이 나지 않았더라도 과정마다 단 하나씩의 개체를 가지게 되는 키 엔터티라고 하자.

이 엔터티는 그 진행 일정과 강사가 정해지면서 여러 번에 걸쳐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이 엔터티는 교육과정을 부모로 해서 태어난 자식에 해당하는 행위 집합이며, 그 이름을 교육일정으로 하여 생성됐다.

이 엔터티의 의미는 명확해 보이며, 그 명칭에도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분명히 엔터티의 명칭에 문제가 있다. 교육일정이라고 되어 있는 엔터티의 속성을 보면 일정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교육장소· 강사 등의 일정과는 전혀 다른 속성도 있다. 그렇다면 이 집합의 개체는 교육일정이 아니라 개설된 강좌로 보는 것이 더 어울린다.


7. 서브타입

가. 서브타입 지정 의의

엔터티를 명확화하는 단계에서 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작업은 엔터티 내에 들어가는 구체적인 부분 집합(서브타입)의 종류를 명시하는 것이다.

개체-관계 도표(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를 입체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집합의 부분 집합을 표현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보험회사의 사원정보 엔터티를 사원의 유형별로 바라보면 내근사원, 설계사, 대리점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직무별로 바라본다면 경영자, 관리자, 영업사원, 사무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만약 성별로 바라본다면 남자, 여자로 구분할 수 있다.


나. 서브타입 지정시 고려사항

1) 교집합 허용 불가

다시 말해 남자와 여자 집합의 교집합, 즉 남자도 되고 여자도 되는 개체가 존재한다면 이는 서브타입이 될 수 없다.


2) 서브타입의 합이 전체집합

서브타입을 모두 결합하면 반드시 전체 집합이 되도록 해야 한다. 


3) 서브타입 표현의 기준

서브 타입의 표현은 추후 궁극적으로는 물리 모델에서 테이블 분할의 기준 역할을 하게 된다.

 

다. 서브타입 도출

1) 분류 속성

분류 속성에 따라 엔티티의 정보가 차별화되는 경우에 서브타입을 도출할 수 있다.


2) 다수의 선택적 속성

다수의 선택적 속성이 존재하는 경우에 서브타입을 도출할 수 있다.


3) 선택적 관계가 존재하는 경우

서브타입으로 분할함으로써 관계가 필수적으로 변하는지를 확인한다.


4) 도출 절차

  • 분류 속성을 확인(엔티티의 발생이 차별화되는 경우)한다.
  • 분류 속성값에 의해 분류되는 서브타입을 파악한다.
  • 분류 속성에 따라 필수적/선택적 분할을 정의한다.
  • 서브타입별 속성을 할당한다.
  • 슈퍼타입의 관계를 해당 서브타입에 정의한다.

 

라. 서브타입의 활용

데이터 모델에 업무 규칙을 명확히 표현하여 업무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서브타입의 표현은 업무 규칙의 명확성과 표현의 복잡성이라는 트레이드 오프(Trade Off) 관계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8. 엔터티 통합과 분할

가. 엔터티 독립성

엔터티를 결정하기 위해서 우리가 따져 보아야 할 독립성이란 우리가 새롭게 정의하고자 하는 엔터티가 앞서 정의해 둔 어떤 엔터티에도 포함되지 않는 독립적인 집합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나. 엔터티 분할/통합

집합 간에는 상품과 고객처럼 전혀 포함 관계를 가지지 않거나, 고객과 사원처럼 일부가 포함되거나, 아니면 사원과 임원처럼 전체가 포함되는 세 가지 경우가 존재한다. 그런 집합 간에 서로 포함되지 않는 경우라도 동질성을 크게 확장하면 포함될 수도 있고, 반대로 동질성을 구분하면 별도로 분리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해지는 것이며, 그 판단의 합리성에 따라 모델의 품질은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결정에 따라 집합은 이합집산이 일어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엔터티의 모습이 결정되는 것이다.

 

다. 집합 동질성 확대를 통한 집합 통합

사례1) 보험회사의 대리점 사례

보험회사에서 대리점은 상황에 따라 조직과 유사한 집합으로 볼 수도 있고, 사원과 유사한 집합으 로 볼 수 있다. 보험회사라면 보험모집, 고객관리, 실적 등의 주체가 되는 개체는 사람인 사원이나 설계사뿐만 아니라 대리점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집합은 많은 행위를 공통적으로 한다는 입장 에서 보면 매우 유사성이 강한 집합이다. 또한 개인도 자격조건에 따라서 대리점이 될 수 있어 조직의 의미보다는 설계사나 사원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원 집합을 확장하여 여기에 포함 시키고 있다.


2)통신회사의 대리점 사례

통신회사의 대리점은 회사의 조직처럼 실적 관리의 단위가 되거나 일반 부서와 유사한 업무 처리 를 하기 때문에 조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3)대리점 사원

대리점 사원을 사원이라는 의미에서 동질성을 찾았다면 사원 엔터티에 포함시켜야 옳을 것이다. 가령 대리점에 소속된 사원이지만 어떤 행위의 주체로서의 의미는 일반 사원과 동일하다고 한다면, 사원 엔터티에 포함시키고 일반 사원과 희석되지 않도록 서브타입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우리가 관리할 행위의 주체(모집자, 고객관리자 등)로서 일반 사원과 동격의 의미를 가지는 것은 대 리점이고, 대리점 사원은 단지 참조 정보로서 관리하고자 한다면 대리점은 사원 집합에 포함시키고 대리점 사원은 별도의 엔터티로 분리하여 불필요하게 사원의 의미를 희석시키지 않는 것이 좀더 좋은 방법이다.


라. 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

집합의 동질성을 확장시켜 중첩된 집합을 포함시키면 이들 간의 집합적 관계는 명확해진다. 이러 한 집합의 확장은 비록 유연성과 단순성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지나친 확장은 집합의 의미를 희석 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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