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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4. 데이터 모델링
제2장 개념 데이터 모델링
1. 주제 영역 개념
주제 영역(Subject Area)은 기업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최상위 집합이다.
예를 들어, 제조 업체의 경우 인사, 생산, 자재, 판매 등의 주제 영역이 있을 수 있다. 하나의 주제 영역으로 정의되는 데이터간의 관계는 밀접하고, 다른 주제 영역에 포함되는 데이터 간의 상호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관계 구조로 표현된다. 관계 구조는 데이터 간의 관계가 복수 개로 표현되면서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향식(Top-down) 분석이 용이하지 않다. 계획 수립 단계는 하향식 분석을 원칙으로 하고, 검증을 위해서 부분적으로 상향식 분석을 사용한다. 데이터를 하향식으로 분석하기 위한 개념으로 유용한 것이 주제 영역이다. 주제 영역은 계층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주제 영역을 분해하면 하위 수준의 주제 영역이나 엔터티가 나타난다.
특히 현행 시스템을 개선하거나 현행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 관리 체제를 생성하고 체계화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향식 분석을 수행한다. 이 경우에는 현재 운용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해 상위 수준에서 파악하기 위해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데이터 분류를 수행하고, 이의 결과를 주제 영역(Subject Area)이라는 이름으로 관리하게 된다. 이렇게 분류된 결과는 보통 업무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데이터 집합들의 그룹으로, 친밀도가 높아 동질성이 있는 데이터들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각 데이터 분류들은 일반적으로 관련된 업무 기능이 존재한다.
2. 주제 영역 명명
- 실 업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업무 용어를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예) 인사, 생산, 판매, 구매, 재무 등
- 예) 인사, 생산, 판매, 구매, 재무 등
- 유일한 단수형 명사를 사용한다.
- 데이터의 그룹을 의미하는 이름을 부여한다.
- 업무 활동(Activity)을 의미하는 이름을 배제하고 데이터 그룹을 의미하는 이름을 사용하도록 한다.
3. 주제 영역 활용
가. 목적
- 데이터의 계층적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업무 기능(Function)과 병행하여 분석하는 경우에 분석의 최상위 단위 역할을 하여 품질 확보에 기여한다.
- 주제 영역 계층과 업무 기능 계층 간의 대응 관계를 확인한다.
- 주제 영역은 기업의 전사 업무를 위한 전체 데이터 구성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 데이터 구성 및 통합에 대한 방향 제시(선언적 성격)
- 효율적 데이터 관리를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나. 장점
- 데이터 및 업무 활동 모델의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용이
- 모델 개발 조정(Development Coordination) 용이
- 리포지터리(Repository) 관리 용이
- 상세 사항의 전개 혹은 축약 가능
4. 주제 영역 도출
- 업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명사형 도출
- 정보 수집 소스로부터 명사형 찾기
- 업무 기능의 이름으로부터 도출
- 데이터와 업무 활동의 상호 보완 관계
- 하향식(Top-down) 접근 방법
- 주제 영역에서 출발하여 엔터티 타입으로 전개
- 상향식(Bottom-up) 접근 방법
- 엔터티 타입을 그룹핑하여 주제 영역 도출
- 분석 단계에서의 도출
- 아키텍처 모델(Architecture Model)을 정련하는 과정에서 도출
- 데이터 모델을 상세화하는 과정에서 도출
5. 주제 영역 정의 내용
가. 주제 영역 목록
- 레벨 : 주제 영역의 계층 수준(1차, 2차, ... 단위)
- 주제 영역명
- 설명(단위 주제 영역의 경우)
- 대표 엔터티 : 해당 주제 영역 내에서 대표적인 엔터티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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