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4. 데이터 모델링
제2장 개념 데이터 모델링
제1절 개념 데이터 모델링 이해
개념 데이터 모델링은 대상을 주요 엔터티로 한정한다는 것일 뿐 논리 데이터 모델링의 일부분에 포함된다.
개념 데이터 모델링은 최종적인 논리 데이터 모델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존재하는 데이터 모델링이다.
제2절 주제 영역 정의
주제 영역은 기업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최상위 집합이다. 이것은 데이터의 전체 구조를 단계적으로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주제 영역명은 가능하다면 업무 용어를 사용하고 데이터 그룹을 의미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3절 후보 엔터티 선정
데이터 모델링에서 엔터티를 직관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업무에서 사용되는 많은 소스로부터 엔터티 후보를 도출하고 이들은 하나씩 확인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엔터티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엔터티를 정의하려고 하면 수평적 사고가 무너지기 쉽다.
후보를 선정할 때는 엔터티 후보가 집합인지 정도만 파악한다.
제4절 핵심 엔터티 선정
핵심 엔터티 정의는 엔터티 후보를 도출한 대상들이 엔터티 요건에 맞는지를 확인하고 정의해 나아가는 과정이다.
엔터티로 확정되면 식별자가 정의되어야 한다. 엔터티에 인스터가 생기는 단위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핵심 엔터티 정의 단계에서 식별자는 향 후 식별자 확정 과정에서 결정될 식질 식별자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제5절 관계 정의
릴레이션쉽은 엔터티와 엔터티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엔터티 사이에는 하나 이상의 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
관계는 서로 다른 두 엔터티 간에 존재하거나 자신과 자신 사이에 존재할 수도 있다.
관계는 두개의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개념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는 핵심 엔터티를 위주로 정의하기 때문에 M:M 관계가 많이 생성된다. 하지만 논리 데이터 모델이 완성된느 시점에서는 모든 M:M관계가 해소된다.
- 1:1 관계(일대일 관계)
- 1:1 관계란 어느 엔티티 쪽에서 상대 엔티티와 반드시 단 하나의 관계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 1:1 관계란 어느 엔티티 쪽에서 상대 엔티티와 반드시 단 하나의 관계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 1:M 관계(일대다 관계)
- 1:M 관계는 한 쪽 엔티티가 관계를 맺은 엔티티 쪽의 여러 객체를 가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1:M 관계는 한 쪽 엔티티가 관계를 맺은 엔티티 쪽의 여러 객체를 가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M:M 관계(다대다 관계)
- M:M 관계는 관계를 가진 양쪽 엔티티 모두에서 1:M 관계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즉, 서로가 서로를 1:M 관계로 보고 있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M:M 관계는 두 테이블의 대표키를 컬럼으로 갖는 또 다른 테이블을 생성해서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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