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DASP

[DASP] 1-2장 전사 아키텍처 구축 요약★

동호다찌 2022. 5. 16. 18:34

과목1. 전사 아키텍처 이해

제2장 전사 아키텍처 구축


제1절 전사 아키텍처 방향 수립

전사 아키텍처 방향 수립은 전사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목적과 목표 이미지를 정립하는 것으로, 다 수의 이해관계자가 이를 공유함으로써 전사 아키텍처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견 충돌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전사 아키텍처 방향 수립은 기업의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전사 아키텍처의 목적과 범위를 정하고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비전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원칙과 아키텍처 별 원칙을 정의하는 것도 포함된다.


제2절 전사 아키텍처 정보 구성 정의

전사 아키텍처 정보는 기업을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와 정보 기술에 대한 정보로서 활용할만한 가치가 있고 관리가 용이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아키텍처 매트릭스는 기업이 전사 아키텍처 정보로 관리할 산출물의 수준을 정의한 틀이다.

아키텍처 매트릭스는 일반적으로 의사결정 유형(관점)과 아키텍처 정보 유형(뷰)의 두 축을 기준으로 2차원의 매트릭스 형태를 띠고 있다. 두 축이 만나는 각 셀에 기업이 관리하고자 하는 전사 아키텍처 산출물이 정의된다.

의사결정 유형은 조직의 의사결정 계층을 구분한 것으로 정보의 상세화 정도를 나타낸다.

아키텍처 정보 유형은 특성이 비슷한 아키텍처 정보를 그룹화한 것으로 기업의 모든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도메인으로 구분한 것이다.


제3절 전사 아키텍처 정보 구축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존에 작성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수집해야 할 자료는 정의된 아키텍처 매릭스에 따라 다르다.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는 방법에는 상향식과 하향식이 있으며, 장단점을 파악하여 기업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행 아키텍처 정보의 구축은 현재의 업무나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기존의 자료를 분석하여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상위 수준의 업무 기능과 시스템에 대한 분류 체계를 정의한 후, 나머지 하위의 정보 구축은 병렬적으로 수행한다.

목표 아키텍처 구축은 현행 아키텍처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목표 아키텍처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먼저 정의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를 정의한다. 목표 아키텍처의 구축 범위는 전사 아키텍처 구축의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 전사 아키텍처 수립 시 현행 아키텍처와는 달리 개념적 수준까지만 정의하고 개념적 수준 이하의 산출물 작업은 실제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