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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경로 제어 (Routing)
송 / 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 경로 제어는 경로 제어표를 참조해서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의해 수행된다.
* 경로 제어 요소
- 성능 기준
-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 정보 발생지
-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
2. 경로 제어 프로토콜
프로토콜 | 내용 |
IGP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하나의 자율 시스템 내에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RIP(Routing Informaion Protocol) -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불리며, 최단 경로 탐색에 벨만-포드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하므로 15 이상의 경우는 도달할 수 없는 네트워클 르이미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 -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 |
EGP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즉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BGP | 자율 시스템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음 |
3. 트래픽 제어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 흐름 제어, 폭주(혼합) 제어, 교착상태 방지
4. 흐름 제어
네트워크 내의 원할한 흐름을 위해 송 / 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이다.
1. 정지 대기 :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에 전송하는 방식
2. 슬라이딩 윈도우 : 확인 신호,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5. 폭주 제어
네트워크 내에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1. 느린 시작 : 윈도우의 크기를 1,2,4,8... 과 같이 두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2. 혼잡 회피 : 느린시작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 혼잡을 예방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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