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WINDOWS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키보드나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
- 선점형 멀티태스킹: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응용프로그램 실행 중 문제가 생기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
- 자동 감지 기능: 프린터나 사운드 카드 등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경우,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재가 자동으로 구성
- 싱글-유저 시스템: 컴퓨터 한 대를 한 사람만이 독점
2. UNIX
AT&T 벨 연구소,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재
-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
-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높으며 호환성이 높다.
- 다중-사용자, 다중작업을 지원
-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
3. UNIX 시스템의 구성
커널(Kernel)
-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
- 프로스세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 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기능을 수행
쉘(Shell)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할 수 있는 명령어 해석기
유틸리티 프로그램(Utility Program)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함
-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
4. Linux
리누스 토발즈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프로그램 소스 코드가 무료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
- 대분분 특징이 UNIX와 동일하고 UNIX와 완벽하게 호환가능
5. MAC OS
애플 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아이맥과 맥북 등 애플에서 생산하는 제품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6. Android
구글에서 개발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
- 모든 코드가 공개된 개방형 소프트웨어이다.
- 자바와 코틀린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7. ios
애플에서 개발한 유닉스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제이
- 애플에서 생산한 모바일 제품에 탑재된다.
- 타 사 제품에는 ios를 탑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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